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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413 ‘교회분열의 이유’ (고전 1:10-17)
4/13/2021 4:35:23 AM | 70.24.70.251 | 950 읽음 |
오늘 본문은 네 파로 나뉜 고린도 교회를 향하여 바울이 전하는 내용이다. 고린도 교회는 누구에게 세례를 받았느냐에 따라 파벌을 나누고 있다. 그러나 바울은 누구에게가 아닌, 누구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은 우리이기에 우리는 그리스도 중심으로 서야 한다. 그리스도만을 생각하지 못할 때 우리는 분열된다. 각자 다른 우리가 오직 하나될 수 있는 방법은 그리스도 중심으로 서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 십자가의 보혈로 우리는 죄로부터 구원받았다. 백신을 맞는 것처럼 죄의 노예에서 해방되었다. 그러나 죄성을 가진 육체는 끊임없이 죄의 길로 다시 돌아가고자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매순간 그리스도 중심에서 하나님을 바라고 의지하며 하나님께 예배드릴 수 있어야 한다.
교회는 교만 가운데 분열된다. 그리스도 중심에서 그리스도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내 이름이 높아지기 원할 때 흩어지게 된다. 성화되지 못한 나의 모습, 과거와 소속에 매일 때 우리는 자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교만 가운데 빠진다. 남과 다르기를 원하는 마음, 자기 자랑을 버리지 않고는 그리스도를 따르지도, 하나될 수도 없다. 오직 나 자신을 십자가에 못박을 때,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길’ 때 비로소 우리는 그리스도안에 하나될 수 있다. 모든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왔기에 있거나 없거나 때에 따라 하나님이 하시는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주신 것으로 축복과 감사 가운데 살아가며, 없는 것으로 불평하고 불만하여 다른 마음을 갖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없는 것으로부터 자유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받은 우리는 받은 그 큰 사랑으로 인해 줄 수 있는 것이 있다. 내 것이 아니기에 높아지지 않으며, 준 것을 자랑하지 않을 수 있음은 내가 잘하거나 내가 가진 것이 아닌 모든 것이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 때문이다.
믿음의 구원은 한 번의 사건이나 구원받은 이로 살아가는 믿음의 삶은 영적 전쟁가운데 일생 계속된다. 겉과 속이 다르고, 말과 행동이 다르며, 시작과 마지막이 다른 위선적 삶 가운데는 열매가 없다. 이러한 위선은 두 마음으로 우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져 분리되게 만들어 하나될 수 없게 이끈다. 바울은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명령형으로 선포한다. 그리스도의 마음과 뜻을 가지고 그리스도의 행위를 할 때 우리는 하나됨 속에 성숙한 믿음의 열매를 맺어가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그러므로 어느 교회에 다니고, 누구에게 세례를 받았으며, 내가 어떤 봉사와 헌신을 했느냐는 전혀 중요한 것이 아니며 자랑할 것도 될 수 없다. 오직 내가 그리스도의 보혈과 십자가의 능력을 가지고 지금 살아가고 있는가 하나님은 보신다. 오늘 우리 모두가 하나님이 주신 나에게 있는 것과 나에게 없는 것으로 인해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우지 않는 믿음의 사람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하나님으로부터 온 모든 것으로 인해 없는 것으로부터 자유하고 있는 것으로 인해 감사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되어 그리스도의 마음과 뜻, 행위를 가지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는 믿음의 승리자들로 살아갈 수 있기를 소망한다.
YouTube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FzQfUYn70D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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