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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12 ‘아들 하나님 1’ (빌 2:5-11)
2/12/2020 5:38:31 AM | 74.15.96.95 | 1123 읽음 |
들포도나무에서 들포도열매가, 참포도나무에서 참포도열매가 열리듯 열매를 보면 그 인생의 나무를 알 수 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 접붙임 받을 때 우리는 성령의 열매를 맺어갈 수 있다. 그러기에 물에서 건져내면 물고기가 죽듯 세례를 망각하고 하나님의 은혜의 강물에서 벗어날 때 우리의 믿음은 죽어간다. 여호와 하나님은 스스로 있는 자, 전능자, 우주 만물의 창조자의 의미를 지닌다면 예수님은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 아들, 구주의 의미를 지니는 ‘익투스’로 흔히 표현된다.
사도신경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에서 첫째 ‘우리’의 의미와 같이 기독교는 네가 있기에 내가 있는 ‘우리’에서 시작된다. 어렵고 힘든 자를 찾아가시며, 너와 나를 위해 오신 예수님으로 인해 ‘우리’에서 교회는 시작되고 각기 다른 모든 사람이 교회안에 있음은 교회가 하나님의 은혜의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세상에서는 가까운 사이일수록 더욱 상처를 받지만 기독교에서는 내가 잘 믿을수록 주위를 선하게 변화시키며 주께 더욱 가까이 나아오게 되는 변화를 이룬다. 열한제자와 오백문도가 성령을 받음으로 교회의 역사가 시작되고 복음을 위해 살고 복음을 위해 죽은 것처럼 성령의 역사는 같이 할 때 더욱 커진다. 이처럼 신앙의 확실성은 공동체적 체험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둘째 ‘주’의 의미는 구원이자 충성의 의미를 지닌다. 주를 뜻하는 큐리오스(Κύριος)는 노예가 주인을, 백성이 왕을 부를 때와 같이 절대충성을 의미한다. 우리의 상황이나 형편에 상관없이 절대적으로 충성해야 되는 것이다. 이는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 내가 주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만유의 소유자의 의미를 지닌다. 교회와 역사의 완전한 주인이자 소유자이신 주님은 우리와 우리의 자녀, 우리의 모든 소유의 소유자이시다. 그러기에 우리는 없어도 불안하거나 근심하지 않으며 있어도 교만하지 않는다. 셋째는 구주되심의 의미다. 구원의 주로서 구속하심은 값을 치르셨음이다. 우리를 죄의 노예에서 구속하셔서 참 자유자로 살아가게 하셨기에 우리는 어떤 것에도 얽매이지 않을 수 있다. 넷째는 승리자의 의미이다. 죄와 사망, 율법에서 승리하신 주님은 우리에게 그 승리를 물려주셨다. 마지막은 신성의 의미다.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주님은 거룩하시다.
셋째 ‘예수’는 ‘여호와께서 구원하신다’의 의미를 지닌다. 간절한 구원의 사모함과 기다림으로 예수님 시절 대제사장 가운데도 예수는 흔한 이름이었다. 그러나 우리에게 이미 오셨고 다시 오실 것이며 성령의 임재로 이미 우리 안에 계신 주님은 ‘a 예수’가 아닌 ‘The 예수,’ 유일한 구원자이시다. 그러기에 우리 역시 하나님안의 유일한 존재이다. 신이자 인간으로 오신 예수님은 영지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육체처럼 보이는 ‘seeing body’도, 육체적 예수를 강조하여 진짜 신은 아니나 이 땅 위의 한 신으로 바라보는 것도 아닌, 신이 인간으로 오셔서 인간의 몸을 입고 고난과 부활을 통해 우리를 구원하신 구원자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리스도’는 목사, 교수, 의사와 같은 직명의 의미를 지닌다. 이는 예수님과 우리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며 같은 의미의 ‘메시야’는 ‘붓는다’의 의미로 우리에게 구원을 부으심을 뜻하고 있다. 왕과 제사장도 기름부음을 받으나 시간이 지나면 그 사람들은 바뀌지만 그리스도(메시야)는 기름 부음 받으신 유일하고 영원하신 존재이다. 영원한 구원자, 종말론적 계시자, 예수님만이 왕이자 제사장, 구원자의 의미를 완전하게 지니신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부름은 그의 하나님 되심을 고백하는 것이다. 살아 계셔서 오늘도 함께 하시는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께 기도하며, 그리스도와 동행하여 그의 능력으로 살아가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고백이 우리 삶 가운데 함께 하기를 소망한다.
YouTube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VXpDnms0cj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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