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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811 ‘아드 폰테스 (Ad Fontes)’ (행 2:42-47) - 채혁수목사님
8/11/2019 6:26:53 PM | 72.137.95.103 | 475 읽음 | 마지막 변경 : joy, 8/12/2019 1:07:17 PM
190811 ‘아드 폰테스 (Ad Fontes)’ (행 2:42-47)
하나님께서 태초에 ‘빛이 있으라’ 명령하실 때 세상의 어둠이 모두 물러가고 죄악과 어둠의 권세가 무릎 꿇었다. 그러나 타락한 인간의 죄로 세상은 물들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거룩한 화해를 이룰 수 있었다. 하나님이 계심을 증명하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유언적 명령이자 우리의 과제이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자연계시’를 통해 신 존재를 증명했다. 창조주만이 가능하실 사계절의 신비와 경이로운 자연을 보면 하나님을 알 수 있고, 자연 속에 숨긴 하나님의 숨결과 손길이 있기에 그를 통해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연계시와 함께 특별계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성경을 이야기한다. 이에 칼 바르트는 믿음이 없이는 알 수 없음을 강조하며 신앙유비(The Analogy of Faith)를 주장했다.
구약 신학자인 월터 부르그만(Walter Brueggemann)은 교회가 타락가운데 회복하는 길은 초대 교회로 돌아가는 길이라 주장한다. 초대 교회를 통해 진정한 신앙공동체의 모습을 발견하고 Back to basic, 근원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사도행전 2장 가운데 나타나는 초대교회 신앙공동체의 다섯가지 직능은 말씀의 선포(kerygma, 케리그마), 말씀을 가르침(Didache, 디다케), 기도와 예전(Leiturgia, 레이투르기아), 섬김(Diakonia, 디아코니아), 성도 간의 아름다운 교제(Koinonia, 코이노니아)이다. 현대 교회는 말씀의 선포와 성경공부 등으로 이루어지는 말씀의 가르침, 기도와 예전은 풍성하게 이루어지나 섬김과 아름다운 교제를 잃어가고 있다. 세상을 향한 섬김, 세상을 향한 빛과 소금 된 사명을 잃어가기에 타락해가며 세상의 신뢰를 잃고 오히려 손가락질 받고 있는 것이다.
교회의 아름다운 소식을 직간접적으로 전해 듣고 사람들은 교회로 나온다. 잘못된 인간적 생각들과 세상의 제도화된 교회의 모습을 벗고, 세상 가운데 휩쓸려 부귀와 권세를 좇는 것이 아닌, 아프고 힘든 이들의 눈물을 닦아주고 섬기는 신앙공동체의 모습을 회복하며, 사랑으로 서로를 안고 삶의 터전 가운데 찾아가 위로하는 진정한 교제를 이루어 갈 수 있도록 성직자와 성도,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첫 마음을 회복하여 근원으로 돌아갈 때 하나님의 놀라우신 축복이 넘치도록 부어지는 아름다운 신앙공동체의 모습을 이루어 갈 수 있기를 소망한다.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YouTube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CEddN1VOn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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